삼국시대 대표적 문화재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0.05.2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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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시대의 대표적인 문화재들을 비교하고 그당시의 사회를 평가
목차
1.삼국시대(신라 고구려 백제)의 대표적인 불교문화재를 각 1개씩 총3개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설명해 보시오.
2.현대 사회에서 잘못된문화 정책은 무엇이 있으며,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해보자.그리고 우리의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생각해보자.
본문내용
1.삼국시대(신라 고구려 백제)의 대표적인 불교문화재를 각 1개씩 총3개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설명해 보시오.
서론
불교미술은 한국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불교 자체가 외래종교이기는 하나 독자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그 조형활동 역시 독특하게 발전하였다. 세 나라가 나름대로 성격을 달리한 삼국시대의 조형활동은 매우 다채로웠으며, 신라에 의해 삼국이 통일된 이후에도 그 전통은 계승되어 더욱 활발한 활동이 전개되었다. 따라서 통일신라시대의 미술은 한국 불교미술의 절정기를 이루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와 같은 신라미술의 찬란한 조형적 성과로 불교미술은 전성기를 맞았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삼국시대의 대표적 불상을 비교함으로써 삼국 시대 불교 문화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고구려 (연가 7년명 금동여래입상)
삼국중 불교를 가장 수용한 나라는 고구려이다. 고구려는 일찍부터 대륙을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과정에 있어서 별다른 마찰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고구려의 불교조각은 상당한 수준이었을 것으로 보이며, 특히 불교전래 이전의 고분의 벽화나 고구려의 문화수준을 고려해볼 때 불교조각에 있어서 역시 고구려의 문화역량은 상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아쉽게도 오늘날 남아 있는 고구려의 불교조각은 너무도 그 수효가 적어 고구려 불교조각의 진면목을 알기에는 너무도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고구려가 수나라와 당나라등 외세와의 많은 전쟁을 치른 것을 고려해볼 때 전란의 혼란속에서 많은 불교조각들이 파괴되었을 것이다.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372년.즉 4세기말경부터는 중국에서 불상들이 전래되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불상들이 고구려 불상의 모델이 됐을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5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고구려 불상은 아쉽게도 없다.
양식적으로는 중국 북위를 주로하는 북조불상의 양식을 충실히 따르려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보이지만, 불상의 상호에 있어서는 한국적 인상의 온화하면서도 자비로운 모습을 띄고 있다. 고구려의 불상은 수인과 법의의 고졸한 모습,강한 선각 등으로 볼 때 고구려의 불상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