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증산작용에 관한 교과서 자료와 실험결과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구성
Ⅱ. 해당 차시별 학습목표
Ⅲ. 아동의 실태
Ⅳ. 교과서의 내용 구성
Ⅴ.탐구문제, 탐구방법, 탐구 내용, 결과, 시행착오
Ⅵ. 교사가 갖추어야 할 관련된 지식
Ⅶ. 적용 가능 수업모형-선정 이유, 단계별 주요전략
Ⅷ. 탐구단계별 어려운 점 및 효과적인 해결책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의 구성
(1) 단원 개관
이 단원은 교육과정 중 5학년 ‘(3)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해당한다. 이 단원은 4학년 ‘식물의 세계’ 단원에서 다루지 않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구조와 기능을 알게 하고, 이들 기관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구조와 기능,’ ‘뿌리, 줄기, 잎, 열매 사이의 관계’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잎의 기능은 증산 작용과 광합성 작용의 산물을 알아보는 탐구 활동으로 제시되었으며, 두 활동은 모두 교육과정에 필수로 제시된 탐구 활동이다.
영역
학습 목표
지식
·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탐구
· 식물의 구조를 관찰하여 구조와 연관된 기능을 추리할 수 있다.
· 광학 현미경 조작법을 알고 식물의 여러 부위를 관찰할 수 있다.
· 줄기를 통한 물의 이동을 확인하는 실험을 할 수 있다.
· 광합성 산물을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5학년 1학기 교사용 지도서와 교과서
- 초인지 수업 전략이 중학생의 식물 구조 및 기능에 대한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신연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개념형성과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최윤정,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최신생물학, 빌리 클로드 A, 고려대학교 생물학과 교수실, 서울:법문사, 2000
- 생물과학, 원병오, 서울:형설출판사, 1994
- 중학교 2학년 생물 탐구활동 분석과 개선-식물 단원을 중심으로, 이은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 수목생리학, 이경준, 서울대학교출판부,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