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품질과 가격, 품질과 수익성, 품질과 정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품질과 전자상거래, 품질과 고객만족, 품질과 고객가치
- 최초 등록일
- 2013.03.01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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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품질]품질과 가격, 품질과 수익성, 품질과 정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품질과 전자상거래, 품질과 고객만족, 품질과 고객가치
목차
Ⅰ. 개요
Ⅱ. 품질과 가격
Ⅲ. 품질과 수익성
Ⅳ. 품질과 정보
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Ⅵ.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Ⅶ.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Ⅷ. 품질과 전자상거래
Ⅸ. 품질과 고객만족
Ⅹ. 품질과 고객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농산물 또는 식품의 品質(quality)은 사용자 즉 소비자들의 명시적 또는 잠재적 욕구(needs)를 충족시켜주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屬性(characteristics attributes) 또는 농산물이나 식품의 성과를 결정하는 특성(속성)들의 묶음(a bundle of characteristics)이다.
농산물의 품질속성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범주에는 ① 잔류농약 또는 중금속 함유 등 安全性(safety), ② 營養素, 맛과 같은 營養價値, ③ 포장, ④ 환경영향 같은 節次屬性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은 농산물 또는 식품의 품질에 대한 安全性 檢査(inspection), 規制(control), 保護(protection) 등 접근방법이 발전한 것은 소비자의 안전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제교역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었다.
<중 략>
고객가치는 고객들의 다양한 대안들에서 고객들이 지각하는 경제적인 우선 순위 결정의 대상이 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개념적인 연구들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던 서비스 가치 결정의 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을 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첫째, 고객들의 서비스 접점(service encounter)에서의 행위유형에 따른 고객만족의 수준은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즉, 만족의 유무에 관계없이 고객행위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비스 유형별로도 고객만족의 유무가 상당히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들의 행위유형별로 상이한 노력수준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관계조정 활동과 관계회피 활동간에는 유의한 노력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적극적인 관계설정 노력과 서비스 접점을 회피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노력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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