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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단위 관리 및 기록과 보고

*영*
최초 등록일
2013.12.12
최종 저작일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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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간호단위 관리
1. 간호단위 관리의 의의
2. 간호단위 관리의 중요성
1) 환자 측면
2) 간호조직 측면
3) 병원 측면
3. 간호단위 관리목표

Ⅱ. 간호단위 관리의 실제
1. 환자 관리
1) 입원 시 관리
2) 입원 중 관리
3) 간호과정
4) 퇴원관리
2. 병실관리
3. 환경관리
1) 심미적 환경
2) 온도와 습도
3) 소음
4. 안전 관리
5. 감염관리
6. 물품 관리
1) 물품의 청구
2) 물품관리 시 주의사항

Ⅲ. 기록과 보고
1. 간호단위 기록
1) 환자기록
2) 약물기록
3) 수술 후 기록
4) 진단검사 기록
5) 기타 기록
2. 보고
1) 서면보고
2) 교대보고

본문내용

1. 간호단위 관리의 의의
간호단위란 단위관리자 한 사람의 관리 책임 아래 일정 수의 간호사와 기타 직원의 참여로 환자에게 최적의 간호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적당한 수와 이에 따른 적절한 시설의 범위를 일컫는다. 따라서 간호단위 관리의 초점은 쾌적하고 효율적인 물리적, 인간적 환경을 조성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간호를 제공해줌으로써 가능한 한 신속하게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있다.
간호단위의 일반단위는 30~40명의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가 적절하며 간호사실, 치료실, 린넨실, 배선실, 화장실, 보관실, 단위관리자실, 회의실, 의사실, 면회실을 포함하고 있다.

2. 간호단위 관리의 중요성
1) 환자 측면
의료상황에서 의료인과 환자 사이는 치료적 대인관계를 요구한다.
치료적 대인관계는 간호가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이들에게 육체적, 심리적 만족감을 주게 되어 결과적으로 질병이 회복되는 정도와 기간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 단위에서 발생하는 치료적 대인관계는 간호사의 간호행위에 따라 효율성도 달라질 수 있어 환자에게 중요하다.
2) 간호조직 측면
간호의 역할은 돕는 역할, 교육과 역할, 관찰역할, 치료적 중재역할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의 수행은 대상자를 도와주기 위한 촉진적인 대인 관계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간호조직 측면에서 보면 가치 지향적이고 성숙한 간호사가 많을수록 간호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져서 간호전문직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간호에 대한 이미지가 상승될 수 있으므로 간호조직 전체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현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간호단위 관리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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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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