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과제, 심리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20.08.13
- 최종 저작일
- 2020.08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심리학개론 - 온라인 Report C]
◈ 아래의 문항을 읽고 요구하는 답을 쓰시오.
Q1.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와 각 단계에 주요 특징들에 대해 서술하시오.(50점)
Q2. John Bowlby(1969)의 애착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애착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50점)
목차
1. Q1.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와 각 단계에 주요 특징들에 대해 서술하시오.(50점)
2. Q2. John Bowlby(1969)의 애착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애착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50점)
본문내용
피아제(Piaget)는 인간의 인지능력은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이야기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50년에 걸친 아동 연구를 실시했다. 인지발달 단계는 4단계로 구분되어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라 명명됐으며. 이에 대한 특징은 아래와 같다.
감각운동기는 출생 후 ~ 약 2세에 걸친 시기로, 해당 시기의 인간은 정보를 얻기 위해감각을 주로 사용한다. 눈, 입, 손가락 등을 활용해 자신만의 도식을 형성하는데 이 시기의 특징으로는 동화(상황에 도식을 적용), 조절(새로운 정보에 비추어 도식을 수정), 대상영속성 등이 있다. 대상영속성은 아이가 숨바꼭질을 하더라도 ‘상대방은 이 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신념이며, 최근에는 피아제의 주장보다도 더 빠르게 대상영속성을 습득한다는 연구들이 등장하고 있다.
전조작기는 약 2 ~ 6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물리적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시작하는 단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