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의 내용
- 최초 등록일
- 2020.09.02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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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의 목적과 목표들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실시 대상의 욕구에 부응하는 효율적인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개인 혹은 가족의 발달 단계와 가족관계 주제에 따라 정해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가족생활교육사업을 보면, 생애주기별 가족교육을 초점으로 결혼 전 포함 신혼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하였고, 남성 대상의 아버지교육과 청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을 두고 있다.
여기에는 가족 구성원의 잠재적 강점 기능을 발현시키고 역량을 강화하는 가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가족관계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 예방하고 가족의 건강성 증진과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한국건강진흥원, 2011).
결혼 전 예비부부 교육은 성공적인 결혼생활과 부부 적응 과정을 순조롭게 시작하는 데에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