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협력적 교수방법
- 최초 등록일
- 2021.06.02
- 최종 저작일
- 2021.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통합교육 협력적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협력적 자문
2. 협력교수
본문내용
(1) 협력적 자문
자문이란 문제에 직면한 교사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조언과 실제적 지원을 구하는 절차를 말한다. 최근에는 보다 협력적인 부분이 강조되어 협력적 자문이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Mastropieri & Scruggs, 2004). 실제로 협력적 자문이 사용된 한 사례를 살펴보자. 소아당뇨로 인해 혈당 수치가 불안정하여 수업 중에 자주 쉬어야 하고 혈당 검사를 도와주어야 하는 아동의 담임교사는 이 아동이 포함된 학급을 잘 운영하기 위하여 협력적 자문을 요청하였으며, 요청에 따라 개최된 자문회의를 통하여 보건교사, 특수교사, 교장 및 기타 교사들로부터 아동의 상태를 관리하고 학급을 잘 운영하기 위한 자문을 받고 이들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논의하여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Peterson & Hittie, 2003).
협력적 자문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문교사는 학급을 방문하고 학생을 관찰하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하여 학급 교사를 자문하게 된다. 자문교사가 직접 학급에서 수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단기적인 방법으로 자문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