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의 기본개념(인간, 건강, 환경, 간호) 완벽정리 (A+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2.05.22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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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간
2.건강
3.환경
4.간호
본문내용
1.인간
간호의 대상인 인간은 간호환경의 중심이기 때문에 간호활동에 있어서 인간에 대해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존재이며 저마다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동일한 기본요구를 갖고 있다. 이러한 기본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인간은 질병에 이환되거나, 정신적 안정 또는 평형상태가 깨지고 결국 죽음에 이룰 수 있다. 각 개인은 성장과 발달의 뚜렷한 단계를 밟아서 발전되지만 이 과정은 이 과정의 속도와 행위는 매우 개별적이다. 각 발달단계를 통한 성장능력은 개인의 건강수준에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사는 이러한 요인을 이해하여 대상자의 안녕을 도모해야 한다.
I 인간의 성장발달
1. 기본 개념 및 원리
-성장과 발달은 동시적이며, 건강한 사람에게는 상호의존적 과정이다.
신체적인 성장은 세포가 증식되는 신체 크기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물리적 방법에 의한 양적 측정이 가능하며, 성장 척도에는 키, 체중, 치아, 골격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신체성장은 21세 이전에 일어나며 특정 연령에 따라 성장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므로 연령은 신체성장의 척도로 이용될 수 있다.
-생물학적 성장발달 시기를 ①태아기(수정~출생), ②신생아기(출생~1개월), ③영아기(1개월~1세미만), ④유아기(만1세~3세), ⑤학령전기(3세~6세), ⑥학령기(6세~11세), ⑦청소년기(12세~20세), ⑧성인전기(20세~40세미만), ⑨성인후기(40세~64세), ⑩노년기(65세 이상)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은 환경과 관련된 개인의 점진적인 적응에 대한 질적 향상을 의미하며 기능이나 특정행위의 발전을 말한다. 또한 발달은 성장과 달리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된다.
-성숙은 완전히 성장하고 발달하게 되는 과정이며 개인의 생물학적 차원, 정상적인 기능변화 및 성숙된 행위의 습득 등이 포함된다.
개인은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주위환경과 자극을 주고받음으로써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게 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독특성을 갖게 되는데, 성장과 발달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