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과 하위 영역별 전문 기술중 자신의 입장에서 우선적으로 개발하여야 할것이라
- 최초 등록일
- 2023.09.14
- 최종 저작일
- 2023.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 평생교육론
<과제명>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과 하위 영역별 전문 기술중 자신의 입장에서 우선적으로 개발하여야 할것이라 생각하는 것 5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열거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운영 관리자
2. 촉진자
3. 조직자
4. 상담자
5. 개발자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떠한 관계 축에 중심을 두는가에 따라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달라지게 된다. 평생교육사의 역할에는 학습자 현재와 미래 직무와 관련해 평생교육 과정에 관한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고 설계 및 개발하는 개발자,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과 방법에 관해 생각하고 특정한 과목을 가르치며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며 사후 관리하는 교수자, 학습자 스스로 성장과 창의성을 도모하고 학습 장애를 극복하게 돕는 촉진자, 자신이 근무하는 평생교육기관 설치목적에 따라 운영하고 교수자, 조직, 환경, 학습자 등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운영 관리자, 학습의 특성과 상황에 관해 분석하고 진단해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며 학습자 생애 개발을 지원하며 상담하는 상담자, 학습자 학습 요구와 사회적 요구 진단을 통해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기획자,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학습자 학습 수준, 교수자 교수 수준 등을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서 서로 성찰하며 공정하게 평가하도록 하는 평가자, 학습자의 특성, 조직구성원과 정책, 예산 등 평생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서 적절하고 타당한지 분석하는 분석자, 학습자의 필요를 분석하고 그 조직의 정책 및 환경에 따라 융합되는 평생교육기관 또는 시설을 조직하며 학습자 조직을 관리하는 조직자..
<중 략>
참고 자료
박근수 외, 2012, 평생교육사 역할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분석, 평생학습사회, 8권 3호, p.40~42
동미정, 2008, 실천기반학습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사의 역량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p.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