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의 원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1.24
- 최종 저작일
- 20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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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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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사회복지 조직의 원리
(1) 계층제의 원리
(2) 명령통일의 원리
(3) 통솔범위의 원리
(4) 분업(전문화)의 원리
(5) 조정의 원리
(6) 부성 조직 편성의 원리
Ⅲ.결론
1. 사회복지 조직의 문제점과 개인적 의견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사는 현대 사회가 급변하게 발전함에 따라서 사회복지의 영역은 확대되고 전문화됨에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런 현실 속에 다양한 대상자들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나 정책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 조직은 일반 행정기관과는 다른 독특하고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사회복지조직만이 가지는 고유한 원리인 사회복지행정 조직의 원리라고 볼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사회복지 조직의 원리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 조직의 원리
(1) 계층제의 원리
이 원리는 사회복지 조직에서 상·하위 직급 구조들을 가지고, 상급자가 하급자를 지도하고 관리하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하여 사회복지 업무를 수행하고, 정보전달 및 결정 등이 원활해지며, 가시성과 책임성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부서 간의 정보교류와 협력을 증대시키는 데 필요하다. 특히 하급자에게는 상급자의 지시나 교육이 필요하므로, 계층 구조를 통하여 관리와 지도가 가능해진다. 게다가 조직 내부에서도 업무의 유사성이 있게 되면 그것들을 통합 관리함으로 효율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계층제의 원리는 때로 정보의 조작이나 의사결정 지연의 문제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상 하위 사이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때로 하급자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조직 내의 적극적인 의견제시를 하는 것이 전체성과에 좀 더 좋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06. (2판 12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