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말하기 수업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4.04.28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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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말하기 수업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1)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2) 청각 구두식 교수법(Audio Lingual Method)
3) 침묵식 교수법(The Silent Way)
4)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5) 의사소통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6) 과제중심 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
7)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8) 기타 교수법
2. 한국어 교수법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도입-제시(Presentation)-연습(Practice)-발화(Production)-마무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법이란 준비된 교육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방식, 교수학습방법이다. 과거에는 교사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 주입하는 방법이었으나, 최근에는 학습자의 참여도가 늘어나는 방법으로 교육내용이 전달되고 있다. 교수법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받아 교육 철학과 이념이 달라진다. 교사, 학습자, 교재, 학습목표가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교수법이 변화되어 왔는데, 이러한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아 달라져 온 교수법의 변천사를 소개하고, 한국어 교수법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알아본다.
Ⅱ. 본론
1.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한국어 교수법은 접근법이나 방법 그리고 기술에 따라 구분되어 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성과 유창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시대의 흐름과 함께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과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자.
1)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가장 오래된 교수법으로 학습자의 모국어를 사용하여 읽기 수업에 집중하며, 문장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문법을 활용한 규칙을 사용하여 엄격한 문법 규칙을 이해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참고 자료
한재영 외(2005),『한국어교수법』, 태학사